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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우리 사회

영아, 유아의 간호

by hotcold 2022. 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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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영아, 유아 간호의 목적
①조산아 관리
②영양 실조아 관리
③사고 방지
④불구의 조기 발견
⑤감염된 영아, 유아의 관리
⑥접종을 통한 감염병 예방
⑦건강 유지를 위한 계속적인 건강 상담
2)영아기의 일반적 특성
①체중: 영아의 건강 상태 및 신체 발달 상태의 지표가 된다.
②우리나라 영아 사망의 주된 원인은 선천적 기형이다.
③영아기의 발달적 특징: 3개월 쯤 되면 다리를 펴고 머리와 가슴을 든다. 영아기에 가장 관심이 집중되는 신체 부위는 입이며, 시각, 청각, 미각이 발달한다.
④일광욕은 오전 11시 이전과 오후 3시 이후가 좋다.
⑤신뢰감이 가장 잘 형성되지만 발달하지 못하면 불신감이 형성된다.
⑥영아기의 운동 발달: 신체적 성장이 가장 빠른 시기로 운동 발달의 영향 요소로 유전, 출생 시 상태, 영양, 출생 순위, 사회 계층을 들 수 있다.
a. 목 가누기: 대부분 유아는 생 후 약 3개월 정도면 목을 가눈다.
b. 뒤집기: 약 4개월경이 되면 뒤집는다.
c. 앉기: 약 6개월경(생후 6~8개월에 낯선 사람에게 두려움 나타냄).
d. 기기: 7~9개월 사이에 나타난다.
e. 걷기: 10개월경이 되면 도움 없이 혼자 설 수 있게 된다.
f. 잡기: 8~9개월경이 되면 물건을 집게 된다.
g. 끌기: 18개월경이 되면 장난감 등을 끌고 다닐 수가 있다.
⑦아토피 피부염
a. 원인: 유전적인 원인 및 실내외의 각종 알레르기 자극(예:꽃가루, 음식물, 집먼지진드기 등)과 같은 환경적인 요인이 더해져 발생된다.
b. 간호: 건조한 피부에 대한 적절한 수분 공급과 악화 요인의 제거, 가려움증 및 피부염 감소, 보습제나 가습기의 사용, 면 소재 속옷을 입히고 장갑을 끼워 주거나 팔꿈치 억제대 사용, 중성의 습윤성 비누 사용.
3)영아의 이유식 및 건강 관리
①영아의 이유식
a. 가장 좋은 이유 시기: 생후 6~12개월
b. 이유식을 하는 목적: 식이성 빈혈의 예방, 골격과 근육의 발달 촉진, 저항력의 증가, 운동 기능의 장애 방지, 의존심의 예방 등
c. 이유식의 원칙: 싫어하는 것을 억지로 먹이지 말 것, 한꺼번에 두 가지 이상은 주지 말 것, 구미에 맞게 조리, 자극이 심한 조미료는 절대 금함, 식단에 변화를 주어 골고루 섭취, 유쾌한 분위기 조성, 처음 주는 음식은 적은 양부터 점차 늘리고, 경제적이며 쉽게 구하는 것을 재료로 함, 새로운 음식을 추가할 때는 4~5일 간격을 둠. 4시간 간격으로 이유식을 먼저 주고 나중에 젖을 준다.

*우리나라 국가 예방 접종
a. 기본 접종
·출생시: B형 간염(사백신) 1차
·0~4주: BCG(결핵,생백신)
·1개월: B형 간염 2차
·2개월: DTaP(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사백신)& 폴리오(사백신) 1차,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 뇌수막염, 사백신) 1차, 폐렴 구균(사백신) 1차.
·4개월: DTaP & 폴리오 2차,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2차, 폐렴구균 2차.
·6개월: B형 간염 3차, DTaP & 폴리오 3차,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3차, 폐렴구균 3차.
·6개월~만4세: 인플루엔자(사백신) 매년 접종.
·12~15개월: MMR(홍역, 유행성 이하선염, 풍진, 생백신) 1차, 수두(생백신)
·12~36개월: 일본뇌염(1~2차, 생백신), A형 간염(1~2차, 사백신), 일본뇌염(1~3차, 사백신)
·24개월~만4세: 인플루엔자(생백신) 매년 접종
·만4세~6세: MMR 2차
b. 추가 접종
·12~15개월: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추가, 폐렴구균 추가.
·15~18개월: DTaP 추가
·만4~6세: DTaP & 폴리오 추가
·만 6세: 일본 뇌염(사백신) 추가
·만 12세: 일본 뇌염(사백신) 추가
·만 11세~12세: Td(성인형 파상풍, 디프테리아, 사백신) 추가

②예방 접종을 위한 영아, 유아의 검사 사항: 체중, 체온, 키, 머리 둘레, 연령(개월 수), 발진 여부, 영양 상태와 배변 상태.

③영아의 간호: 사고의 방지, 예방 접종
a. 영아의 딸꾹질 간호: 따뜻한 보리차 물을 조금씩 마시게 한다.
b. 영아에게 두부정맥으로 수액 주입 시 필요 물품:scalp vein(나비), 바늘, 면도기, 수액세트.
c. 영아의 둔부 발진 시 예방 간호: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고 비누로 둔부를 닦아준다. 피부가 접히는 부분은 깨끗하고 건조하게 해준다. 공기 유통이 잘 되도록 한다.

④구강 위생
a. 치아 위생 및 칫솔 사용 시기: 치아 위생은 유치가 나기 시작하자마자 시작되어야 하는데, 깨끗한 젖은 수건이나 부드러운 칫솔로 치아와 잇몸을 부드럽게 닦는다. 이후의 치아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양치를 일찍 시작하는 것이 중요한데, 어린 영아도 칫솔을 사용할 수 있고 그렇게 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b. 불소의 공급: 불소는 충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만약 불소가 충분히 포함되지 않은 물을 마실 경우에는 보충제를 줄 수 있다. 

4)유아의 간호
①우리나라에서 유아기의 가장 주된 사망 원인은 사고이다.
②대소변 훈련: 대변 가리기 훈련(12~18개월)을 소변 가리기 훈련(16~24개월)보다 먼저 시키는데, 대소변 가리기 훈련과정은 아동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③유아의 특성
a. 퇴행: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불편하거나 긴장에 대한 반응) 시 발생한다. 부모가 퇴행 이전의 행동으로 돌아가길 강요하면 아동의 스트레스는 더욱 가중 된다.
b. 분리 불안: 영아기 때처럼 일차적으로 돌보아 주던 사람과의 분리가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된다.
c. 분노 발작: 아이가 무엇인가에 불만(예: 피로한 경우, 배고플 때, 아플 때)이 있거나 불안할 때 울며 떼를 쓰다가 지쳐 쓰러지는 현상으로, 병적인 경기나 발작과는 달리 큰 위험은 없다. 이때는 관심을 끌기 위한 것이니 잘 관찰한다.
d. 신체 기능 조절 능력의 달성: 배변, 배뇨와 같은 신체 기능을 조절할 수 있게 된다.
e. 자존감 발달: 자신을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자존감이 발달한다.
f. 유분증: 대소변 가리기 훈련이 끝난 아동이 부적절한 곳에 변을 보는 일이 1개월에 1회 이상 적어도 3개월 이상 일어나는 현상이다.
g. 거절증: 일반적으로 유아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거절증을 나타낸다.
h. 고집: 항상 사용하던 물건만을 고집한다.
i. 야뇨증: 유아에게 자주 일어나는 야뇨증은 심리적인 요인이다.
j. 낙상: 양측 시력이 완전하게 발달되지만 깊이에 대한 인식은 초기 아동기 때에나 가능하기 때문에 낙상이 많이 나타난다.
④유아의 투약법: 의사가 처방한대로 어린이에게 안전하게 투약, 영유아는 가능한 한 점적기로 투약, 반드시 상체를 상승시키고 먹임, 쓴 약을 달다고 속이지 말 것, 투약 후 항상 칭찬, 어린이 스스로 삼키도록 도와 줌, 쓴 약은 과즙, 꿀물에 섞어 먹임, 먹은 약을 토하면 다시 의사로부터 처방을 받아 먹일 것, 약을 먹이기 전에 반드시 손을 씻김.
⑤유아의 위세척 시 고려 사항: 고무 위관은 얼음물에 적신 후 삽입, 세척액으로 생리식염수 사용, 삽입되는 위관은 고압증기 멸균법으로 소독, 대부분 성인의 위세척 방법과 동일하다.
⑥아동 학대
a. 신체적 학대: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폭력이나 가혹 행위(예: 직접적으로 신체에 가해지는 행위)
b. 정서적(심리적) 학대: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정신적 폭력이나 가혹 행위(예: 원망적, 적대적, 경멸적인 언어폭력, 잠을 재우지 않는 것, 벌거벗겨 쫓는 행위)
c. 성적 학대: 아동의 건강,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하는 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예: 아동을 성적으로 추행하는 행위)
d. 방임: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방치하는 것을 의미(예: 기본적인 의식주를 제공하지 않는 행위, 불결한 환경이나 위험한 상태에 아동을 방치하는 행위)
e. 유기: 스스로 독립할 수 없는 아동을 격리, 방치하는 것(예: 아동을 보호하지 않고 시설 근처에 버리는 행위, 병원에 입원시키고 사라지는 경우.

*영유아 클리닉 설치 시 고려 사항
·조용한 곳으로 선정하며, 각종 위험물은 치워 둔다.
·화장실이나 수도시설은 가능한 한 가까운 곳에 위치하도록 한다.
·실내에 놀이터 등을 만들어 흥미있게 하고 장난감, 교육준비 자료를 갖춰 둔다.
·영유아 클리닉의 건강관리 내용: 구강 상태 관찰, 예방접종 관리, 식이와 영양 상담, 성장 발육 평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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